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고황의학학술사업단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사이트 내 검색


진료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진료 > 진료안내 > 호흡기알레르기내과

호흡기내과는 폐, 기관지, 흉막(늑막) 등의 호흡과 관련된 기관에 발생하는 질환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진료과목이다. 폐렴, 폐농양, 폐결핵 등의 감염성 폐질환, 기관지천식,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 등의 기관지 질환, 폐섬유화증과 같은 미만성 간질성 폐질환, 폐색전증과 같은 혈관질환, 흉막염 같은 흉막질환, 폐암, 그리고 기계호흡을 필요로하는 급성호흡부전증 등의 질환에 대한 진료와 연구를 하는 내과의 분과이다.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로 새로운 폐질환이 늘어나고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치료 방법에도 발전이 있어 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최근 기관지천식의 병태 생리에 관한 연구 등 기도질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경희의료원 호흡기내과에서는 교수들이 각 분야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방사선검사, 각종 폐기능검사 그리고 기관지경검사를 통한 조직검사 등을 통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진료하고 있다. 외래는 해당 진료시간에 교수가 매일 진료를 하고 있으며 병실은 담당 교수가 매일 회진을 하고 있으며 진료에 있어서 유관 부서인 방사선과, 흉부외과와 긴밀한 협조하에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기관지천식 (천식클리닉) - 담당교수 : 강홍모, 박명재
기관지천식클리닉은 최근에 증가되고 있는 기관지천식환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제공하며 환자관리 및 환자교육을 시행함으로써 환자가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하여 평상시에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게 하고 악화되었을 때에는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만성기침(만성기침클리닉) - 담당교수 : 강홍모, 박명재
기침을 3주 이상 계속하는 경우를 만성 기침이라고 하며 이는 기침 자체가 환자를 괴롭힐 뿐 아니라 그 원인이 경한 질환인 기관지염부터 심각한 질환인 폐암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또한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간질성 폐질환, 폐결핵, 폐암 등의 폐질환 뿐 아니라 폐이외의 원인인 심장질환, 비염 및 부비동염, 위-식도 역류, 약제에 의한 부작용, 심인성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만성기침클리닉은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한 채 3주일 이상 장기간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진단을 위한 검사지침에 따라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한다.
폐기능검사실 (☎ 958-8195)
폐기능검사실에는 폐활량 측정, 폐용적 측정, 폐확산능의 측정 등 각종 호흡기질환 진단에 필수적인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진단이 확실치 않거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기관지천식 환자에서 기관지천식 여부를 확진할 수 있는 기관지유발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수술전후의 심폐기능평가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의 호흡재활요법의 기본이 되는 운동능력 평가를 위한 운동부하심폐기능검사도 시행하고 있다.
기관지내시경실 (☎ 958-8194)
기관지내시경실에서는 폐암 등을 비롯해 각종 호흡기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기관지경검사를 시행하며 이를 통하여 종양의 생검, 기관지폐포세척, 세포검사, 경기관지 폐생검 등과 세균검사도 시행하며, 기관지내 분비물 및 이물제거 등과 같은 치료목적으로도 이용된다. 이외에도 경추 강직이나 경추 골절 등으로 마취를 위한 기도 삽관이 불가능한 경우 기관지경을 통하여 기도를 삽관하여 수술을 원활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과중환자실 (☎ 958-8227)
신관 5층 내과 병실에 호흡기내과 환자가 입원하여 치료받고 있으며 폐결핵 환자를 위하여 격리 병실도 운영하고 있다. 병실에는 호흡기환자의 치료에 참여해온 우수하고 경험 많은 간호사가 항시 대기하고 있으며 호흡기 질환 치료에 필요한 산소호흡 장치, 흡입치료를 위한 분무기,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다양한 장비를 비치하여 필요시 즉시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호흡기내과 교수들은 매년 국제 및 국내학술대회 및 심포지움에 참석하여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경주하고 있다. 임상 연구에서는 만성기관지염의 급성 악화시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와 폐렴, 폐결핵, 기관지천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 분야 연구로는 기관지 천식의 병태 생리에 관한 연구 등 기도질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기도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