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고황의학학술사업단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사이트 내 검색


진료

진료

진료 > 진료안내 > 종양혈액내과

종양혈액내과란 혈액학과 종양학 두 분야에 관련된 질환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혈액질환은 각종 빈혈, 혈소판 이상, 출혈성 질환, 다혈증, 백혈구 이상, 면역 이상, 골수 기능 이상, 백혈병 등을 다루는 학문이며, 종양학은 각종 암의 원인, 병인, 진단, 예방, 치료, 특히 항암화학요법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두 학문이 연결되어 있는 이유는, 항암제 사용에는 필연적으로 혈액 이상이 잘 동반되며, 항암제로 치료가 되는 질환에는 백혈병, 악성림프종 등 혈액계통의 악성종양이 많은 때문이다. 최근 종양혈액학 분야의 첨단 관심사는 골수이식, 자가말초혈액조혈모세포이식을 이용한 고용량 화학요법, 분자생물학을 이용한 진단 및 분류법, 유전자치료법 등에 대한 연구 등이다. 종양혈액내과에서는 종양혈액학 분야 전체를 교수들이 분담하여 각 분야에서 첨단의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특히 분자생물학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부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진료한다. 외래는 매일 교수중 한 명이 해당 시간을 담당하며, 병실은 매일 전체 종양혈액환자를 회진한다. 혈액질환 및 암환자 진료에 요긴한 타과와의 연계가 잘 이루어진다. 특히 조혈모세포이식은 임상병리과와 긴밀한 협조 하에 시행하고 있다.

항암화학요법클리닉 - 담당교수: 조경삼, 김시영
항암화학요법 클리닉에서는 암의 화학요법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추적 관리한다. 의뢰환자 진료에 자문 역할을 하여, 여러 과의 유기적 연계가 필요한 암치료를 계획, 수행한다. 항암요법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상담업무와 안내책자 배부를 하고 있다.
조혈모세포이식클리닉 - 담당교수: 윤휘중

과거에 골수이식이라 부르던 치료법은, 최근 골수 이외의 장기에서도 조혈모세포를 얻어 이식에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조혈모세포이식이라고 더 포괄적인 의미로 명명되었다. 최근 조혈모세포이식, 특히 자가 말초혈액조혈모세포이식을 받는 환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고, 그 적응증도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자가 또는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이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인력과 장비가 확보되어 의료보험연합회의 심사로 인정받은 병원에서 시행하여야 한다. 경희의료원은 무균실, 혈액제제방사선조사기, 신방사선조사기 등의 제반 시설을 갖추어, 1996년 4월 조혈모세포이식 인정 병원으로 지정되었다. 조혈모세포이식의 시행은 현재 국내외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용량 항암화학요법도 모두 시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조혈모세포이식은 시술 자체보다 시술 전후의 보조적 치료를 얼마나 잘하는가에 성공여부가 달려 있다. 조혈모세포이식 클리닉은 조혈모세포이식이 필요한 환자의 상담에서부터, 입원 시술, 시술 후 퇴원하여 추적관찰 등 직접적인 환자 진료 업무를 담당함은 물론, 각과간의 관련업무를 원활히 하고, 조혈모세포이식에 관련된 연구와 교육 등도 관리하는 부서로, 암쏀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암병동, 면역연구실 등을 이용한다.

현재 경희의료원 조혈모세포이식 클리닉에 관여하는 인력으로는 내과, 소아과, 임상병리과, 치료방사선과, 암병동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다수가 관계한다. 조혈모세포이식의 시행은 현재 국내외에서 시행하고 있는 항암약물요법은 모두 시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암센터 (☎ 958-8722)

암센터는 암의 예방, 진단, 치료 등 암에 관련된 진료, 교육, 연구 등을 원활히 하기 위한 부서로, 암센터 진료실과 암병동이 소속되어 있다.

암센터 진료실에서는 관련분야 전문의들이 교대로 진료하면서, 암에 관련된 진료를 직접 수행할 뿐 아니라, 이들을 추적 관리하며, 의뢰환자의 진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항암요법클리닉 환자를 대상으로 상담업무와 안내책자 배부를 하고 있다. 암센터 바로 옆에 위치한 주사실에서는 외래에 내원한 암환자 중에서 반드시 입원할 필요는 없는 간단한 시술과 주사 치료를 진료실 의사의 관리하에 수행하고 있다. 주사실에는 숙련된 간호사 2명이 근무하고 있어서 투약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환자들이 보다 안정된 분위기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항암제의 심각한 독성과 부작용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본관 7층의 암병동은 다른 병실들과 비교적 격리되어 있다. 악성 종양으로 진단 받고 항암요법 또는 방사선요법을 받는 환자만의 진료를 원칙으로 하는 특수병동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를 위한 격리구역을 설치하여, 격리구역에는 자가 및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에 필요한 무균실(골수이식실) 두 병상을 포함하여 7 병상을 갖추었다. 암환자의 진료에 필요한 전문적 간호업무의 기술이 축적되어, 골수이식, 고용량화학요법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항암화학요법이 가능하다. 입원 환자의 경우 교수진이 공동으로 회진 진료하여, 환자 치료 결정을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택한다. 적정 수의 환자만을 진료하여 각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행한다. 여러 번 입원하는 환자도 같은 암병동에 입원하게 되어, 항암치료에 숙련된 간호사들로부터 가족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매년 각 교수는 해외 학술대회 또는 심포지엄 참석으로 최신 지식의 빠른 습득을 계속한다. 임상적 연구로는 특히, 수술전 항암요법 등을 통한 내과, 외과, 치료방사선과의 협진으로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기초의학적인 방법, 특히 분자생물학, 암유전자 등에 대한 지식을 직접 진료에 이용하며, 이에 대한 연구, 특히 백혈병, 림프종 치료 후에 남아있는 미세잔여백혈병 진단에 관심이 많고, 암 예방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많다.

동서암연구소를 통하여 한방에서 유효한 약제를 선별 연구하여 항암요법의 각종 부작용을 줄이는데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항암효과를 검증하여, 검증된 결과에 대하여는 기초의학적인 연구를 지속한다. 현재 연구중인 암유전자 및 분자생물학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골수이식의 최대 효과를 얻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암 예방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위로 이동